협회소식

No人에서 Know人으로!
돌봄의 대상에서 돌봄의 주체로!
자식농사를 넘어 시민권 확보로!

Senior Citizens Society

활동

 

 

 

f33276a4d3dc2.jpg

 

선배시민협회(협회장 유해숙, 이하 선시협)은 지난 11월 30일 서울 성동구 성동 50+센터에서 서울과 수도권, 강원, 충청, 전라 지역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 선배시민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좋은 우정과 공동체를 위한 선배시민의 만남" 이라는 제하의 오프라인 실천활동을  가졌다.

 

공군자 선시협 부회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실천활동은 먼저 노래와 춤이 어우러진 식전 행사였다.  경기도 의정부 신곡노인복지관에서 활동하는 통기타 치유봉사 단원의 멤버들이 참여하여 노사연의 「만남」 등을 수준 높은 연주와 노래를 열창해 분위기를 띄웠다. 

 

이어 두 번째 순서로는 주선미, 박후남 회원이 「나이 든 보통 사람」 이라는 노래를 함께 불렀는데, 이 노래는 선배시민협회 주제가를 염두에 두고 유범상 선배시민학회장(한국방송대 교수)이 직접 작사하고 전문 작곡가에게 의뢰해서 만들고 있는 곡이기도 하다.

 

식전행사 마무리는 최근에 결성 된  선시협 문화예술분과위원회 춤 동아리 '춤패 어쩌다' 멤버들의 댄스 공연이 장식했다. 

8951919804146.png

 

본 행사는 유 협회장의 "복지국가 탐방 보고 및 특강"으로 시작되었다. 유 협회장의 올 4월부터 3개월 동안 북유럽 복지 국가들을 방문하여 교류한 선배시민 단체들의 활동현황을 소개와 한국의 선배시민협회가 향후 어떤 철학과 실천전략을 상상할 것인지를 함께 나누는 시간이었다.

 

유 협회장은 유럽 복지국가에서는 "▲재미와 의미를 나누는 선배시민 ▲학습하고 토론하는 선배시민 ▲정책을 돌보는 선배시민 ▲후배시민을 돌보는 선배시민 ▲정치를 돌보는 선배시민이라는 역할을 당당하고 영향력 있게 펼치고 있었다"고 말하면서, "이러한 실천활동이 바로 한국 사회에서 선배시민협회 회원들이 힘써야 할 실천활동이 될거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477a6d621b55b.png

 

특히 "후배시민들의 집회나 실천 현장에서 선배시민들이 항상 앞장서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매우 인상적이었다"며, 우리 선배시민들도 후배시민들과 함께 좋은 공동체를 만들어가는데 앞장서는 마중이 역할을 하는 것이 '선배'의 의미라고 강조했다.

 

한편, 선시협은 지난 11월 3일에 부산, 울산, 경남 등 지역에서 활동 중인 선배시민협회 회원들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에서도 같은 형식의 실천활동을 펼친 바 있다.

58c9df3984d8e.jpg

?

  1. 선배시민협회 창립 총회 이모저모(동영상)

  2. 선배시민협회 원년 의미와 활동

  3. 선배시민협회 창립 1주년 총회 성료

  4. [선공길5.서울] 공동체의 변화, 우리가 걸어가면 길이 된다

  5. [선공길4.부산] 선언, 돌봄의 대상을 넘어 주체로

  6. [선공길3. 대전] 나이는 달력이 아니다

  7. [선배시민 만남의 날] “좋은 우정과 공동체를 위한 선배시민의 만남”

  8. [선공길2.제주] 정당한대가-의무를 넘어 권리를!

  9. [선배시민 만남의 날-부산·경남] 우리 만났어요

  10. [선공길1.경기] 노인이란, No人, Know人 또는 Active Senior?

  11. 선배시민 철학 뿌리찾기… '철학자의 노년과 공동체' 심화학습 진행

  12. 선배시민협회, “선배시민 조례에 대한 고민” 주제로 공개 토론회 개최

  13. 선배시민협 인천지부 창준위, 30일 시민과 회원들을 위한 특강

  14. [미미 공론장-3] 노인 주거권에 대한 현실과 상상

  15. [선배시민협회-의정부시평생학습원] ‘선배시민의 길’ 주제 지역 특강

  16. 인천지부 설립 준비 간담회 개최

  17. [미미공론장-2] 노인의 이동권 어떻게 보장 받을 것인가

  18. 유럽에서 날아온 유해숙 회장님의 편지

  19. [미미공론장-1] 우리 사회는 왜 노인이 되어서도 노동을 해야 할까?

  20. '당당한 노후를 함께 이야기하다' 컨퍼런스

  21. 새로운 노인 문화를 모색하는 ‘선배시민협회’ 창립총회 열어

  22. [강의 영상 ]선배시민협회 창립회원 특별강좌 2강 선배시민 실천

Board Pagination Prev 1 2 Next
/ 2